인생의 필수라고 여겨졌던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N포 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. 하지만 그 사이에서 아름다운 축복을 기다리는 부부들도 있지요. 최근 경제 악화와 실업 장기화 등의 문제로 아이를 기다리고 있지만 금전적인 여유가 없어 걱정이신 부부/신혼부부를 위하여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'첫만남이용권'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.
첫만남 이용권이란?
첫만남 이용권은 2022년 이후 태어나는 아동들에게 지급되는 200만원 상당의 바우처로, 출생신고 후 주민번호를 부여받았다면 모두 지원받을 수 있는 정부의 혜택입니다. 이 바우처는 부모의 양육부담을 덜기 위해 아동이 태어난 후 1년 동안 사용이 가능하며, 양육 외에 레저/유흥/사행업종 등 목적에서 벗어난 용도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.
또한 임신/출산 관련 서비스 통합처리(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)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후 원하는 지자체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더욱 빠르고 많은 혜택을 지원받아보실 수 있습니다.
첫만남이용권 국민행복카드 발급방법
국민행복카드란 각 카드사에서 신청가능하며,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으셔야 200만원이 충전되는 방식입니다. 출산진료비의 경우 100만원을 지급해주며 출산진료비는 첫만남이용권과 다르게 임신 사실이 확인된 순간부터 지급이 가능합니다. 즉, 출산진료비는 출산 전 임신 중에 필요한 비용들을 충당하는데 쓸 수 있습니다. 많은 분들이 아이의 약값과 산부인과 진료 명목으로 많이 사용하시고 있습니다.
카드 발급 관련하여 각 카드사 혜택은 눈에 띄는게 없기 때문에, 평소에 사용하시는 카드사로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.
첫만남이용권 방문 신청 방법
첫만남 이용권은 각 지자체(주민센터)에서 방문신청, 정부 24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- 신청기간 : 상시 신청
- 신청방법 : 각 지자체 방문 및 온라인 신청
- 제출서류 : 신분증. 대리 신청시 위임장, 보호자 신분증 사본, 대리인 신분증
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정말 재정적/시간적 여유가 많이 필요합니다. 이번에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정책을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고, 전국/지자체에서 시행하는 혜택을 꼭 받으시고 걱정 없이 기쁨으로 키우시기를 바랍니다.
댓글